안녕하세요?
인통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오래간만에 포스팅 기록을 남기는데요, 주식투자가 참으로 어렵고 멘탈을 흔드는 것이구나 라는 것을 느끼게 해준 일들이 있어서 몇 자 적어보고자 합니다.

1. 언제 상승할지는 아무도 모른다
 최근에 부동산 투자를 위한 현금확보를 위해 보유 종목들을 처분했었습니다. 언젠가는 상승할 것이라는 판단을 했던 종목이지만 최근 8개월간 지지부진한 횡보장이 연출되었고, 오를때까지 팔고싶지는 않았으나 부동산 잔금납부를 위해 어쩔수 없이 매도를 했습니다.

 약 1년간 분할 매수를 해왔던 종목인데, 제 값을 못받고 매도를 하는게 속상했죠. 그런데 어제 오늘 강한 상승세를 보입니다. 제가 매도한 지 1주일 지난 시점에 말이죠.

 어렵습니다. 누굴 탓하겠습니까? 자금 운용을 잘 못한 제 잘못이지요. 1년을 기다렸는데 1주일 전에 팔아버린 제가 너무 원망스럽습니다.

 저는 펀더멘탈이 확실하면 절대 가격이 떨어져도  손절을 하지 않습니다. 회사의 가치와 주가는 늘 왜곡이 존재하니까요. 가격에 흔들리고, 외부 소음으로 공포에 질려 매도버튼을 누르는 분이시라면 그 투자습관을 고치던가 주식투자를 접으셔야 합니다.

 물론 저렴하게 부동산을 매입했기에 다행이라고 자위할 수도 있겠지만, 저는 이번 경험을 기록해두고 두고두고 반복해서 볼 예정입니다. 지금의 가슴 깊숙한 곳에서 끓는 깊은 빡침(?)을 두고두고 기억해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고요.

2. 여유자금으로 투자하라

 투자는 장기 보유를 해야합니다. 그게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말이죠. 왜냐하면 그 누구도 상승 타이밍이 언제인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장기보유를 할 수 있는 힘은 어디에서 올까요? 바로 여유자금으로 투자하는 것입니다. 급하게 땡겨 써야하는 돈이라면 가급적 투자에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저 역시 원치않는 타이밍에 어쩔수 없이 보유 주식을 현금화 하고 나니 아쉬움이 컸습니다. 게다가 그 종목이 최근에 상승랠리를 시작하니 더욱 분통이 터질 일이지요.

 공부도 투자도 엉덩이가 무거운 놈이 이깁니다.

3. 투자노트를 통해 같은 실수 반복하지 않기
 투자 블로그를 보면 성공 스토리가 대부분입니다. 단기간에 천문학적인 액수를 벌고 경이로운 수익률을 자랑하는 계좌 인증 사진들을 쉽게 볼 수 있는데, 정말 중요한 것응 성공사례를 보는 것 보다 실패사례를 보고 분석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투자의 대가들은 항상 잃지 않는 투자를 강조합니다. 실패를 통해 다시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는 다짐이 필수적이지요.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수익률을 더 높일지만을 고민합니다. 저 역시 그랬고요. 그래서 반성합니다.

 부동산 투자를 계획할 때 "부족한 자금이 있다면 주식을 일부 매도해서 충당하면 그만이지" 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시작했고 부족한 금액을 충당해야 할 시점이 오자 원치않는 타이밍에 매도를 해야할 상황에 처했던 것이지요.

 현금확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여유롭게 하는 투자. 저는 이번 매매를 통해 이 두가지 교훈을 얻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