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2.7(목) 설 연휴 후 첫 개장에 파미셀 하한가(11,600원)로 장 출발. 11,750원 장 마감.


 장 초반 500만주의 하한가 매도물량을 장중에 다 소화시킨 후 반등. 하루 거래량 약 2700만주.

 대다수의 사람들이 지난번 네이처셀의 조인트스템 반려때의 주가 흐름과 비슷한 양상을 예측했지만 공포에 질린 겁쟁이들의 매도 물량을 다 소화시키고 결국 하한가보다 150원 높은 가격으로 거래를 마쳤다.

 누군가는 공포를 샀다는 것. 왜? 아무런 희망이 없고 내일 당장 망할 부실기업을 왜 하한가에 샀을까? 이유는 바겐 헌터들만이 알 것이다.


 어제 오전에 하한가 매도수량 500만주에서 200만주로 줄어드는 수급상황을 보고 추가매수를 했다. 마켓타이밍을 예측하긴 힘들지만 적어도 공포를 살 수 있는 배짱은 있기 때문에, 남들 다 등돌리는 시점에 나는 기회를 보았고 바닥 근처임을 본능적으로 느꼈으며 실행에 옮겼다.

 물론 1만원선이 붕괴될 수도 있다. 가격은 사람들의 심리로 결정되기에, 예단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꾹 참고 여분의 실탄은 쟁여뒀다. 혹여라도 1만원선이 붕괴되면 더 매집하기 위해서. 투자의 기본이 분할매수 분할매도인 것은 누구나 다 알지만, 늘 실행에 옮기기란 참으로 어렵다. 최대 매수 가능수량에서 40%정도는 떼어두고 만일을 대비했다.


 입이 무겁기로 소문난 김현수 대표가 입을 열었다. 주주로서 좀더 최고경영자가 적극적으로 대응해주길 바랬는데, 설 연휴 후 첫날에 입장표명을 한 것이다. 부디 주주들의 뜻과 사측의 뜻을 식약처를 비롯한 꼰대무리들에게 잘 관철시켰으면 하는 바램이다.

 기술력이 있으면 국가는 제도로 이를 뒷받침해주고 지원사격을 해줘야 한다. 수소차의 경우에도 현대차가 세계최초로 양산형 모델을 만들었지만, 지금은 일본 도요타에게 생산량 1위를 내어줬다. 일본은 도요타의 수소차 지원에 적극적이었기 때문이다. 규제완화와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 등, 자국기업에 힘을 실어줬다. 중국이 자국기업에 힘 실어주는 케이스는 훨씬 많다. 개인적으로 한중일 3국중에 우리나라가 제일 후졌다고 생각한다.

 어느 강성주주가 그러더라. 축구 대표 선발전에 야구 감독들이 와서, 이미 해외 명문구단들이 이미 인정한 실력파 꿈나무를 1시간 30분만에 책상에 앉아서 졸속심사 후 평가절하한 꼴이라고.

 우리나라도 선진국이 되었으면 좋겠다. Made in Korea 의학기술을 일본에서, 중국에서, 미국에서 한국인이 시술받는 비극이 더는 일어나지 않았으면 좋겠다. 세계최초로 개발했는데 후발주자에게 뺏기는 우매한 경우가 더 이상 재현되지 않았으면 좋겠다.